CUSTOMER CENTER
농업 정보
농기계 정보
맞춤 농기계 컨설팅
농업 보조금 및 지원사업
이용안내 FAQ
상품 Q&A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농업 정보

농업 정보

농업정보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전기에너지를 줄이는 자연친화적인 녹색커튼
작성자 세신종합기계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7-08-16 16:04: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40

경기도 천안시 신안동 주민센터는 지난 달 6일에 여주를 수확하여 관내 아동복지센터와 경로당에 전달했다. 신안동주민센터는 에너지 절약운동의 일환으로 녹색커튼조성사업을 지난 6년간 조성해왔고, 여주는그 녹색커튼의 열매다.

서울 노원구 중계 2·3동 주민센터 건물도 6층짜리 건물 전면에 나팔꽃과 풍성초 같은 덩굴식물로 녹색커튼이 둘러싸고 있다. 중계동 주민센터는 서울시농업기술센터(농업기술센터)에서 올해 시작한 ‘2016 녹색커튼 시범운영 사업에 선정되면서 지난 4월 녹색커튼을 설치했다. 1층 바닥에 대형 화분들을 놓고 나팔꽃과 풍선초를 심었다. 화분에서3층 발코니까지 나팔꽃이 높이 올라갈 수 있도록 연결되는 줄을 맸다.

출처: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녹색커튼이란 건물에 그물 장치를 만들어 넝쿨 식물이 자라는 벽을 만든 것이다. 건물의 장점을 살리고 열을 식혀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함이다. 덩굴식물이 자라 창문을 가리게 되면서 뜨거운 햇빛을 차단하고 실내를 시원하게 만들어 냉방에 들어가는 에너지를 줄인다.

담쟁이덩굴 등은 벽에 붙어 직접 자라서, 건물의 수명에도 영향을 주고 벽을 더럽히지만 녹색커튼에 사용되는 식물은 수세미와 고야, 오이 등 여름철에 번성하는 일년생 식물이다. 가을이 끝날 무렵에는 그물 장치를 내려서 겨울철에 따뜻한 햇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신안동 주민센터처럼 수세미, 오이, 고야 등을 수확해서 먹을 수 있고, 덩굴은 화환 등을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다.

출처: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녹색커튼은 식물의 광합성에 의한 물 증발로 주변 온도 냉각 효과가 생겨난다. 열화상 카메라로 보면 카메라로 보면 차이가 난다. 햇빛이 닿는 곳과 녹색커튼으로 인해 생긴 그늘의 온도 차이가 15도 이상이 벌어진다. 녹색커튼은 심신을 안정시키고 시각적 더위를 덜 느끼게 하기도 한다. 또한 하층 외부 시선 차단 효과와 도로변 소음 감소 및 먼지 차단의 효과, 작물에 따른 계절별 조경 효과 변화, 자외선으로 인한 인테리어, 건물 노후화 및 부식 감소 효과 등이 있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전력공급량이 크게 줄자, 일본은 여름철 전력소비를 줄이기 위해서 녹색커튼 운동을 했다. 건물 외벽이나 창가, 베란다, 발코니에 나팔꽃, 수세미 같은 덩굴식물을 심어 외부 열기와 햇빛을 차단하고 수증기를 배출해, 실내 공기를 시원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일본의 사례는 서울시농업기술센터가 녹색커튼의 보급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농업기술센터는 2014년 다양한 식물을 재배해 보면서 서울에 맞는 녹색커튼 식물로 나팔꽃, 풍선초, 가는잎유홍초를 선정했다. 그리고 지난 5월 농업기술센터, 광진구청 본관, 중계2·3동 주민센터, 상계3·4동 주민센터, 상계10동 주민센터, 문래청소년수련관 등에 녹색커튼을 설치했다. 2017년에도 공공기관 5곳에 녹색커튼을 칠 예정이다.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해 4월부터 천안축구센터 본관 후면에 녹색커튼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효과를 보고 있다. 천안축구센터는 연중 관리가 용이하고 열매수확이 가능한 여주와 수세미로 지난해 1000㎡에 이어 올해 300㎡를 추가로 조성하여 고객들에게 휴식공간과 도심 속에서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녹색커튼 추진실적을 인정받아 천안시로부터 녹색커튼 조성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녹색커튼은 누구나 만들 수 있다. 화분이나 패트병에 식물을 심어 실내 베란다, 창가에 올려놓은 다음 넝쿨이 올라갈 수 있도록 막대기를 꽂거나 줄을 늘어뜨리면 된다. 화분의 간격이 촘촘할 수록, 갯수가 많을 수록 더욱 튼튼한 녹색커튼이 완성된다. 화분 갯수가 많다면 줄이나 막대기 대신 그물을 걸어두는 것도 좋다. 오이, 호박, 토마토 등은 넝쿨식물의 일종이면서 식용이 가능한 열매가 열려서 에너지 절약과 과일 공급 둘 다 가능해진다. 산세베리아, 팔손이, 싱고니움 등은 공기를 정화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공기 청정의 효과를 보고 싶으면 이런 식물을 심어봐도 좋다.
 
에너지 절약 등 여러가지 장점을 갖고 있는 녹색커튼, 자연친화적인 아름다운 녹색커튼, 한번 심어보는 것은 어떨까?*

출처:http://thenextstory.co.kr/?p=2636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