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CENTER
농업 정보
농기계 정보
맞춤 농기계 컨설팅
농업 보조금 및 지원사업
이용안내 FAQ
상품 Q&A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농업 정보

농업 정보

농업정보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일본의 로컬푸드 운동 - 지산지소 운동
작성자 세신종합기계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7-08-16 16:27:2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91

전 세계적으로 로컬푸드를 소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로컬푸드를 애용 할 경우
1. *푸드 마일리지를 줄여 가장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가장 맛있을 때 소비할 수 있게 되고,
2. 덕분에 탄소배출 또한 줄일 수 있으며,
3. 지역의 소규모 농장과 지역 상권을 보호 할 수도 있습니다.
4. 게다가 지역별 농작물 다양성을 확보해 건강한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죠.
(*푸드마일리지 - 식품의 생산에서 소비자의 섭취에 이르기까지 소요된 거리)

한국도 최근 지역별로 다양한 로컬푸드 마켓이 생겨 산지에서 재배된 신선한 채소를 저렴한 가격에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본의 경우는 어떨까요?
일본의 경우 많은 부분이 한국보다 항상 앞서 있었습니다. 특히 농업 분야도 마찬가지로 고소득 직종으로 잘 자리를 잡고 있죠. 농사짓는 젊은 청년들에 대한 이미지도 한국과는 다르게 존경받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로컬푸드 운동을 지산지소 운동으로 표현합니다. 말 그대로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은 지역에서 소비한다는 의미인데요, 일본에서 아주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산지소 마켓을 소개합니다.

오사카에서 차로 약 30분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는 지산지소 매장 입니다.

2012년 기준 연간 매출이 약 280억 원 에 이를정도로 활성화 되어 있다고 하네요. (너무 옛날자료 죄송합니다)

대량이든 소량이든 관계 없이, 판매자가 직접 포장을 하고 가격을 매겨서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 모양이 이상해서 상품가치가 떨어진 상품들도, 어느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덕분에 대형 농가가 아니더라도, 일반 사람들이 직접 재배한 채소들을 가져다가 판매할 수 있죠.

아침부터 신선한 채소를 구매하기위해 모여든 손님들.jpg

애플스토어에 줄서서 새로나온 아이패드를 기다리는 느낌. (나중에 로컬푸드마켓을 열면 애플스토어라고 이름을 지어도 좋을 것 같....)

저렴한 가격과, 신선하고 맛있는 과일 및 채소로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건강한 채소를 키우기 위해 매일 기르는 작물들에게 노래를 불러준다는 농부아저씨

지산지소 매장에 납품하는 비율이 더 커지고 있으며, 동시에 한 해 매출로 약 2억 2천만원까지 올리셨다는... 이분도 대형농장을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 노지에서 가족들과 함께 다양한 작물을 키우고 계셨습니다.

로컬푸드 마켓의 장점은 아무래도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에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유통 구조가 없으므로, 판매자는 자신이 직접 키운 작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수 있고, 소비자는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한 먹거리를 또한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데 있겠죠.

농업이 발달하기 위해선 기술의 발달도 중요하고, 농협의 역할도 중요하고, 사람들의 인식도 중요하고, 뭐 막 젠장 중요한게 아주 많겠지만
무엇보다도 생산자가 우리가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생산해 주는것과, 그것에 대한 합당한 대우를 받는게 가장 중요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미 한국에서도 많은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지만, (부디 중간에 돈에 눈 먼 사람들이 끼지않고) 농부

와 소비자간에 건강한 생태계가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료출처: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187677&memberNo=20092217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topTOP